[Virtual Mixer 후기] 프리랜서로 살아가기- 최은하

이번 8월 버추어 믹서에서는 애플왓치, 나이키, 어메리칸 호러 스토리, 왕좌의 게임, 우버린 등등 수많은 영상 디자인 작업에 프리랜싱 리드 디자이너로서 참여하셨던 최은하님께서 프리랜싱에 대한 이야기와 업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주셨습니다.

최은하님께서는 모션디자이너로서 프리랜싱 하고 계신데, 소개해주신데로 작업물들이 우리들이 익히알고있는 넷플릭스나 티비쇼들도 많았습니다. 은하님의 포트폴리오는 https://www.eunhachoi.com/ 에서 더 많이 보실 수 있어요.

디자이너 프리랜싱을 하고 계시지만 가급적이면 여러 직종에 종사하고 계신 우리 PKWON 회원님들이 다 공감하고 들으실 수 있도록 정리해서 공유해 주셨어요.

기본적으로 어떤 절차로 일이 시작되는지에 대해서부터 얘기해주셨는데요, 그러는 과정에서 항상 당당한 자세가 중요하다는 말씀도 덧 붙여 주셨습니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hold를 한다는 것은 반드시 나를 hire 한다는 의미는 아니라는것도 꼭 기억해 두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프리랜싱을 하게되면 세금보고는 W-9 폼을 쓰시게 되는데요, Corp나 LLC를 설립하시면 유리한 점이 많다고 합니다. 페이는 큰 기업들과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결제가 밀린경우는 없었다고 하셨는데요, 결제는 15일에서 30일안에 반드시 해야한다고 합니다. 돈 얘기를 할때에도 늘 당당하게 자신의 가치를 높이라는 말씀도 하셨습니다.

일을 따오는 방법에서는 네트워킹이 정말 중요하다고 하셨는데요, 그와 동시에 Self Promotion (자기홍보)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프리랜싱을 시작하기 전에 같이 일하던 동료들과의 관계도 엄청 중요하고, 또 한번 프리랜싱을 하게 되고 그 프로젝트안에서 일을 잘해내면 연락은 반드시 또 오는 편이라고 해요.

그러면서 또 중요한것은 나처럼 프리랜싱을 열심히 하고있는 지인들과도 교류를 열심히 하는것이 정보나 정신적인 영향에도 큰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제일 중요한건 본인이 어떤 스타일인지 파악하는 것

내가 일하는 스타일과 추구하는 삶의 방식이 어디에 더 적합한지를 잘 생각해보고 프리랜싱을 할지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원한다면 풀타임 직원으로 있는것이 더 좋을 수 도 있기 때문이죠.

프리랜싱의 장점

프리랜싱의 장점으로는 일의 선택에 있어서 내가 갑이 될 수 있다는 점, 사업자와도 같으니 세금공제 받을 수 있는 부분이 많다는 점, 회사내 정치에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된다는 점, 그리고 Pay Rate이 풀타임보다 프리랜서가 높다는 점을 꼽으셨습니다.

프리랜싱의 단점

프리랜싱의 단점으로는 짧은시간안에 우직하게 내 능력을 보여줘야한다는 점, W-9는 Independent Contactor여서 집을 살때에 Loan에 불리하다는 점, 또 클라이언트마다 다르지만 하기 어려운일을 프리랜서에게 넘기기도 하는 점을 얘기해 주셨어요.

여러번 강조하셨던 부분은 역시 늘 당당하고, 자신의 무기를 잘 파악하고, 겁내지 말라는 부분이었습니다. 주변에 같이 성장해나가는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을 두도록 할것과 네트워킹의 중요성도 함께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