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바이벌 어드벤쳐 게임 The Red Lantern 제작사 Timberline Studio에서 Lead 3D Animator로 일하고 계신 Kailey Choi님의 미국 취업기 그리고 꿈과 열정에 관한 인터뷰입니다.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게임 회사 Timberline Studio에서 “The Red Lantern” 게임을 제작하고 있는 Lead 3D Animator 최가영, Kailey Choi 라고 합니다.
3D Animator는 어떤 일을 하나요?
3D Animator 란, 영화, 게임, 광고 등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3D program 인 maya등을 이용해 움직이게 만드는 사람인대요, 저는 현재 게임에 나오는 캐릭터들을 3D기술을 이용해 움직이게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3D Animator가 된 계기가 있나요?
영화나 게임을 보다 보면 등장 인물 중 사람이 아닌 3D 캐릭터가 대신 움직이며 연기하는 장면들을 볼 수가 있는대요, Animate의 사전적 의미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다” 처럼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 넣는 직업 3D Animator에 크게 매료가 되었습니다. 또한 이 분야는 아트나 테크니컬 한 쪽으로만 치우치지 않는 분야라 두 가지 모두를 어우르고 싶었던 저의 목표와도 맞아 직업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D Animator 로 취업에 성공한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저는 유학생 출신으로 OPT 비자를 가지고 취업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사실 OPT 비자를 가지고 원하는 직장을 얻기에는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는대요, 실제 인터뷰에 다 통과하고도 비자 문제로 인해 원하던 회사에 취업하지 못했던 경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원하는 목표를 이루고자 밤낮으로 일하며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미국의 수많은 회사들과 인터뷰하며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회사 Timberline Studio에 취업하게 되었고 더불어 회사 스폰으로 영주권까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비자 때문에 취업에 어려움을 겪을 때는 속상하기도 하고 힘들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다 보니 지금은 원하는 회사에 취업하여 즐겁게 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mberline Studio에서 일해보니 어떠신가요?
Timberline Studio는 꽤 자유로운 분위기의 스타트업 게임 회사입니다. 연봉이나 복지도 대기업 못지 않고 특히 인종, 성별, 나이, 연차의 차별 없이 실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회사 분위기가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저는 회사에서 유일한 동양인 여성으로서 나이도 어리지만 그런 것들이 하나도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 분위기에서 일하고 있고, 입사한지 불과 석달만에 실력을 인정 받아 영주권도 스폰 받을 수 있었습니다.
3D Animator 의 일과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현재는 재택근무 중인대요, 매일 오전 10시 30분, 5시 15분 하루 두 번 ZOOM으로 다같이 모여 그 날 할일에 대해 공유하고 나머지 시간은 각자 맡은 일을 자율적으로 수행합니다.
저는 3D Animator로 Maya 프로그램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Unity를 통해 게임에 적용하는 일을 합니다. 요즘은 게임 출시 직전이라 게임 플레이를하며 문제점을 찾아 엔지니어들에게 보고하는 일들도 하고 있습니다.
일하면서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어느날 회사 대표님이 다같이 트립을 다녀오자며 직원들과 함께 나가게 되었는대요, 갑자기 Best Buy에 데리고 가서는 연말 선물로 갖고 싶은 것 하나씩을 고르라고 하시더라구요. 저는 그 때 닌텐도 스위치와 포켓몬 게임을 골랐는대요 그 이벤트가 가장 재미있었던 에피소드였습니다. 그 뒤 코로나가 터지고 닌텐도 대란이 있었음에도 저는 즐겁게 닌텐도로 동숲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올해 연말 선물도 기대가 되네요!
일하면서 보람된 에피소드가 있나요?
매년 보스톤에서 열리는 인디 게임 엑스포 PAX에 참여하게 되었는대요,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저희 게임을 플레이하고 또한 제가 만든 애니메이션을 보고 감동받아 웃고 우는 모습을 보고 크게 감동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컨퍼런스에서 노미네이트되는 영광까지 누리며 제가 이 일을 함에 큰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어떤 3D Animator가 되고 싶나요?
현재는 게임 회사에서 일하고 있지만 앞으로 다양한 업계에서도 3D Animator로 일하고 경험을 쌓아 언젠가는 정말 영향력 있는 프로젝트와 그 팀원들을 리드하는 애니메이터가 되고 싶습니다. 또한 저와 같은 한인 CG 아티스트분들에게 용기와 격려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3D Animator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이 있으신가요?
3D Animator라는 직업은 수많은 노력과 경험으로 발전하는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회사에서 하는 일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 시간을 내어 온라인 수업을 듣고 필요한 공부를 하며 아트와 테크닉적인 부분 하나도 놓치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가 좋아서 선택한 직업에 열정을 더해 발전시켜 나간다면 반드시 뛰어난 3D Animator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개인적인 목표나 희망은 무엇인가요?
게임 업계 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영화사에서도 일을 해보고 싶습니다. 다양한 분야와 업계에서 경험을 쌓고 supervisor나 director가 되어 이 분야의 리더로서 또한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습니다.
한인 여성으로서, 미국에서 일하는 직장인으로서 조언해 주신다면요?
비자 때문에 잠시 꿈의 직장을 보류하고 있거나 영어가 완벽하지 않아 업무 중 말실수를 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이지만 그럼에도 주눅들지 않고 늘 당당하게 제 의견을 표현하고 실력을 인정받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신감을 잃지 않고 계속 노력하다 보면 지금보다 더 많은 한인 여성들이 다양한 업계에서 멋지게 자리 잡고 리드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모든 한인 직장인 여성들을 응원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신가요?
제가 현재 개발하고 있는 게임 “The Red Lantern”이 Nintendo Switch 와 Epic Store에서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게임은 알래스카에서 개썰매를 이끌며 여행을 즐기는 인디 감성 게임인데요, 코로나 때문에 집콕하는 현실이지만 게임으로라도 시원한 알래스카에서 신나게 달리는 즐거움을 느껴 보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Nintendo: https://www.nintendo.com/games/detail/the-red-lantern-switch
- Epic Store: https://www.epicgames.com/store/en-US/product/the-red-lantern/hom
마지막으로 다음은 제가 졸업작품으로 제작했던 애니메이션 Nodding Off 입니다.







